skip to Main Content
헌법이론실무학회

(02841) 서울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신법학관 321호

TEL.  02-3290-1891  /  FAX.  02-3290-2664

E-mail

총무팀 civitas@capa.or.kr

학술팀 dike@capa.or.kr  /  jul@capa.or.kr (통일법연구)

출판팀 papyrus@capa.or.kr  /  jcl@capa.or.kr (헌법연구)

홍보팀 hermeseye@capa.or.kr

Map

[2020.01.20] Dr. Rüdiger Reiff 검사장 강연

2019년 12월 10일(화) 오후 2시에 베를린주  Dr. Rüdiger Reiff 검사장이 고려대학교 김양현홀에서 특별강연을 하였다. 강연 주제는 “Die Rolle der Staatsanwaltschaft bei der Bekämpfung der Korrution(부패방지에 있어서 검찰의 역할)”였으며, 이 특별강연은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콘라드 아데나워 재단 한국사무소, (사)헌법이론실무학회가 공동개최하였다.

 

 

 

 

 

 

 

Dr. Reiff 검사장은 베를린주 검찰청의 중앙 부패방지부 최고 책임자로서,  2011년 10월부터 이 직책을 맡아 부패에 맞서 싸워왔다. 베를린주 상원의 전문가들과 국가범죄수사본부, 국세청과 같은 기관들의 대표자들로 구성되는 부패방지부 활동의 최고 책임자로서, 그는 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전략개발과 가이드라인의 제시를 수행하고 있다.

Dr. Reiff는 부패방지부의 최고 책임자가 되기 전에, 금융범죄와 청소년 범죄 등을 다루었다.  그의 전문분야는 상사사기를 포함하는 금융범죄와 횡령 등 주로 기업범죄이다.

 

고려대 특별강연에서 Dr. Reiff는 독일의 공직자들에게 얼마나 높은 수준의 청렴함이 요구되는지를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며 상세히 설명하였다(ex: 독일의 공직자들은 5유로 이상의 선물을 받는 경우 반드시 신고해야 함, 학생들이 금액을 모아 선생님에게 선물하는 경우는 5유로를 넘을 수 있음 등). 고려대 학생들은 Dr. Reiff에게 한국의 공직사회에 만연한 부패현실을 가감없이 설명하고, 엄정한 법적 대응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질문하며 강연 내내 높은 집중도를 보였다.

 

 

 

관련기사: 2019년 12월 12일자 The Korea Herold, [Exclusive] Corrupt prosecutors unheard of in Germany: Berlin anti-graft chief

http://www.koreaherald.com/view.php?ud=20191211000853

This Post Has 0 Comments

댓글 남기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