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헌법이론실무학회

(02841) 서울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신법학관 321호

TEL.  02-3290-1891  /  FAX.  02-3290-2664

E-mail

총무팀 civitas@capa.or.kr

학술팀 dike@capa.or.kr  /  jul@capa.or.kr (통일법연구)

출판팀 papyrus@capa.or.kr  /  jcl@capa.or.kr (헌법연구)

홍보팀 hermeseye@capa.or.kr

Map

학술지 『헌법연구』 편집ㆍ간행규정

제 정 2014. 3. 30.
개 정 2015. 9. 30.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헌법이론실무학회가 발간하는 학술지 『헌법연구』의 발행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성격)

헌법이론실무학회는 학술지의 발간을 통해 헌법이론과 제도에 대한 학술적 논의의 기반을 마련하고, 학계와 실무의 교류를 통해 헌법실무문제를 해결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헌법연구』를 발간한다.

제3조 (발간횟수)

① 『헌법연구』는 연 2회 발간한다. 발간일은 매년 3월 25일과 9월 25일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 추가하여 발간할 수 있다.

② 발행절차의 투명성을 위해 원고접수, 심사개시, 게재확정 일자를 명시한다.

제4조 (게재사항)

① 『헌법연구』에는 연구논문, 판례평석, 서평, 번역문, 그 밖의 학술 및 실무상 도움이 되는 자료 등을 게재한다.

② 『헌법연구』에는 헌법이론실무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의 발표논문, 토론요지 등을 게재할 수 있다.

제5조 (원고모집)

게재할 원고는 연중 제한없이 모집하되 발간 전에 원고모집 마감일을 공고한다.

제6조 (전자출판)

① 『헌법연구』는 인쇄출판과 전자출판 및 온라인 게재 등의 방법으로 발행할 수 있다.

② 『헌법연구』에 투고한 필자는 투고시 헌법이론실무학회의 인터넷 기타 전자적 매체에 의한 복제ㆍ전송 및 이용에 대하여 동의한 것으로 본다.

제7조 (편집위원회)

『헌법연구』의 발행을 위해 편집위원회를 둔다. 편집위원회에 관하여 상세한 것은 다른 규정으로 정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15년 9월 30일부터 시행한다.

학술지 통일법연구편집간행규정

제 정 2015. 9. 30.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헌법이론실무학회가 발간하는 학술지 『통일법연구』의 발행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성격)

헌법이론실무학회는 학술지의 발간을 통해 통일법이론과 제도에 대한 학술적 논의의 기반을 마련하고, 학계와 실무의 교류를 통해 통일법실무문제를 해결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통일법연구』를 발간한다.

제3조 (발간횟수)

① 『통일법연구』는 연 1회 이상 발간한다. 발간일은 매년 10월 25일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 추가하여 발간할 수 있다.

② 발행절차의 투명성을 위해 원고접수, 심사개시, 게재확정 일자를 명시한다.

제4조 (게재사항)

① 『통일법연구』에는 연구논문, 판례평석, 서평, 번역문, 그 밖의 학술 및 실무상 도움이 되는 자료 등을 게재한다.

② 『통일법연구』에는 헌법이론실무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의 발표논문, 토론요지 등을 게재할 수 있다.

제5조 (원고모집)

게재할 원고는 연중 제한없이 모집하되 발간 전에 원고모집 마감일을 공고한다.

제6조 (전자출판)

① 『통일법연구』는 인쇄출판과 전자출판 및 온라인 게재 등의 방법으로 발행할 수 있다.

② 『통일법연구』에 투고한 필자는 투고시 헌법이론실무학회의 인터넷 기타 전자적 매체에 의한 복제전송 및 이용에 대하여 동의한 것으로 본다.

제7조 (편집위원회)

『통일법연구』의 발행을 위해 편집위원회를 둔다. 편집위원회에 관하여 상세한 것은 다른 규정으로 정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15년 9월 30일부터 시행한다.

헌법이론실무학회 연구윤리규정

제 정 2014. 3. 30.
개 정 2015. 9. 30.

1(목적)

이 규정은 헌법이론실무학회(이하 ‘학회’라 한다)가 간행하는 학술지(이하 ‘학술지’라 한다)에 게재하고자 하는 법학분야의 연구논문, 판례평석, 서평, 번역자료 등 (이하 ‘원고 등’이라 한다)을 투고함에 있어서 준수되어야 할 윤리에 관하여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투고지침)

① 학술지에 투고하는 필자(이하 “필자”라 한다)는 다음의 기준을 충족하는 원고 등을 제출하여야 한다.

  1. 필자는 원고 등을 작성함에 있어서 학술적 저작물의 인용에 관한 일반원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2. 원고 등은 독창성을 갖추어야 하며, 타 학술지, 단행본 등에 출판된 원고가 아니어야 한다.

② 필자는 원고 등을 제출함에 있어 연구윤리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③ 부득이한 사정으로 중복투고(타 학술지와 투고시점의 선후를 불문함)를 할 경우, 필자는 학회 “논문작성 및 투고에 관한 규정” 제4조에 따라 그 사실을 명시하여야 한다.

3(표절금지)

① 필자는 타인의 저작물의 내용을 표절하여서는 아니된다.

② 타인의 연구결과를 출처를 명시하여 참조하였더라도 어느 부분이든 자신의 연구결과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은 표절로 간주된다.

③ 필자는 국내ㆍ외를 막론하고 이전에 출판된 자신의 연구(게재예정이거나 심사 중인 연구를 포함)를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투고하여서는 아니된다.

4(인용 및 참고표시)

① 학술자료를 인용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기술하여야 하고, 이미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지식으로서 별도의 출전표시가 요구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출처를 밝혀야 한다. 개인연구자간에 비공식적 접촉을 통하여 얻은 자료는 그 정보를 제공한 연구자의 동의를 받아야 인용할 수 있다.

②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거나 참고할 경우에는 각주 또는 후주를 통하여 인용 여부 및 참고 여부를 밝혀야 하며, 이러한 표시를 통해 어떤 부분이 선행연구의 결과이고 어떤 부분이 본인의 독창적인 생각ㆍ주장ㆍ해석인지를 독자가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타인의 연구에 인용된 제3자의 저작물을 재인용하는 경우, 필자는 그 사실을 밝혀야 한다.

5(연구윤리위원회)

① 이 규정을 위반한 연구부정행위 또는 연구부적절행위가 있을 경우 이를 조사하여 심의ㆍ의결하기 위하여 학회에 연구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6(소명기회의 보장 등)

이 규정의 위반을 이유로 위원회에서 조사할 경우 필자에게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주어야 하며, 필자는 위원회의 조사에 협조하여야 한다.

7(제재)

투고된 원고 등이 이 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적정한 절차를 거쳐 확인되었을 경우 위원회는 그 결정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제재를 가할 수 있다.

  1. 이미 게재된 원고 등을 소급적으로 무효화하는 조치 및 지급된 원고료의 환수
  2. 위반 정도에 따라 3년 이하의 기간을 정하여 학술지에 투고 금지
  3. 한국연구재단에 위반내용의 통보

8(비밀유지의무 등)

① 위원회는 어떠한 경우에도 이 규정을 위반한 사실을 제보한 자의 신원을 노출시켜서는 안되며, 이 규정을 위반한 이유로 조사대상이 된 자의 명예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제보, 조사, 심의, 의결 등 위원회가 취급하는 일체의 사항은 비밀로 하되, 법률에 정한 바에 의하여 국가기관이 요구하는 등 상당한 공개의 필요성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이를 공개할 수 있다.

③ 이 규정에 따른 제보의 접수, 사실조사, 심의 및 의결 등에 직ㆍ간접적으로 관여한 자는 그 과정에서 지득한 모든 정보에 대하여 비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15년 9월 30일부터 시행한다.

Back To Top